본문 바로가기

IT/Truble Shooting

BrowserModifier: Win32/SupTab!blnk 처리방법(Windows Defender)

안녕하세요 ^^ IT 주유소의 즈즈카 입니다!!

오랜만에 올리는 트러블 슈팅 이군요... ㅎ 분발해야 겠습니다 ㅠ..

컴퓨터 문제로 인해 오신 분들일테니 서론은 접어두고 문제 증상과 해결방법에 대해서만 간단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^^

 

증상입니다.

몇일 전부터 몇몇 PC에서 Windows defender 경고가 뜨기 시작했습니다.

바로! BrowserModifier: Win32/Sup Tab!blnk가 검색되었으니 제거를 하라는 경고 메시지 입니다.

이렇게 생겼습니다 ㅎㅎ

저렇게 빨갛게 칠해놓으니 왠지 심각해 보입니다..

무서운 마음에 얼릉 시스템 정리와 작업 적용을 해봤습니다.

바로 성공했습니다! 참 쉽쇼~?!

이렇게 쉬웠으면 검색하면서 찾아보지 않았겠죠 ㅠ_ㅠ....

문제는 요청한 작업이 적용되었다고 하면서 [닫기]를 누름과 동시에 무한반복되는 현상을 보셨을 거에요. 근본적인 파일이 제거가 되지 않았다는 의미겠죠?

 

처음에는 바이러스나 멀웨어같은 악성코드로 의심했는데 이게 v3나 알약, 카스퍼스키에서도 바이러스로 인식을 하지 않고 또 여러 pc에서 다발적으로 나오는 상황을 보고 MS의 업데이트가 뭔가 문제가 있을거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.

(물론 확실치 않습니다.. 다만 바이러스라면 제거해야 하는게 맞는거고 아니더라도 제거 했을 때 PC에 아무 문제가 없다면 진행해서 팝업창 안뜨도록 하는게 정신 건강에 좋겠죠? ㅎ)

 

일단 삭제하는 방법입니다. 조치법!!

실행창을 오픈하시고(윈도우 키 + R) 거기에 appdata를 적어줍니다.

윈도우 키 아시죠? Ctrl하고 Alt키 사이에 있는 ms로고가 들어있는 키!

저렇게 appdata를 입력하고 확인을 누르면 현재 로그인 사용자의 appdata 폴더가 열립니다.

그 후에 아래 경로로 쭉 따라갑시다.

Roaming -> Microsoft -> Internet Explorer -> Quick Launch

(실질적인 경로는 이렇습니다. D:\Users\즈즈카\AppData\Roaming\Microsoft\Internet Explorer\Quick Launch

저는 사용자 폴더를 D드라이브에 잡았기 때문에 가장 앞 드라이브명이 D인거고 보통은 C입니다. 즈즈카는 현재 PC를 로그인 한 사용자의 이름으로 폴더명이 정해지기 때문입니다. \에 빨간 음영은 아래 내용에서 참고하시고 칠해두었습니다.)

 

다 오셨습니다. 아래 이미지와 같은 Internet Explorer 브라우저 lnk 파일을 삭제해 줍시다!

끝~! 이 아닙니다 ^^

 

주의사항! 처번째 이미지를 보시면 저는 BrowserModifier: Win32/SupTab!blnk 가 3개나 검출된것이 보입니다.

저 검출된 항목이 1개 이신 분은 위 작업까지만 해주시면 끝이고요, 2개 이상인 분들은 추가로 작업을 해 주셔야 합니다.

무엇이냐고요?

제가 로그인한 사용자 외에 다른 사용자 폴더들에도 저 링크파일이 있다면 모두 삭제해 주셔야 완벽하게 팝업이 사라집니다 ^^

결국 여러개가 검출된 PC에서는 C: -> Users(or 사용자) 에 들어있는 폴더들에서 모두 찾아 삭제해 주셔야 한다는 겁니다. 경로는 위 경로에서 \ 사이에 있는 폴더이름만 다르고 이하 경로는 동일합니다.

그렇게 하나씩 다 지워주시면... 팝업이 사라지는 걸 확인하실 수 있을겁니다 ^^

 

요즘 MS 업데이트가 참.. 문제되는 경우가 많네요 ㅠ_ㅠ..

아무쪼록 사용자가 이렇게 번거로운 작업을 할 필요 없도록 문제없는 업데이트를 배포해 주었으면 좋겠습니다!!